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조직할 것....`등으로 군주가 행해야 될 행동이 묘사되어 있다.
보통 사람이 생각하기에 좀 잔인하고 인간으로써 행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도 마키아
벨리는 아무 거리낌없이 군주는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마키아벨리가 모든 사물의 중심을 자기 안에 가져다 놓았기 때문에 가능한 것
三國史記)』 권13 「고구려본기 시조 동명성왕(東明聖王)」에 전하는 것을 비롯하여 『제왕운기(帶王韻紀)』,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에 실려 있고, 조선시대에 오면 『세종실록지리지』를 비롯하여 각종 문헌에도 기록되어 있다. 이 중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의 기록은 대동소이하고,
조건적인 비판과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당시 시대 상황을 토대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삼국사기를 재조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1) 김부식의 생애와 역사인식
김부식(金富軾)과 『삼국사기(三國史記)』와의 관계는 마치 작가와 작품간의 관계처럼 매우 긴밀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 赫居世神話, 朱蒙神話 등 고대 국가의 건국신화들 중 대부분이 대개 건국주들의 비정상적인 탄생과정이나 성장에 관한 이야기가 더 중시되고 있다. 이것은 왕권의 성립이 정당했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자신들의 통치를 합리화시키려고 하였던 지배논리의 일단을 말해주는 것이라 추측된다.
2. 이규경의 학문형성 배경
1) 가학(家學)의 전통
이규경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의 집안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조부인 이덕무와 아버지 이광규는 모두 규장각 검서관을 지낸 중인 신분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신병주, 『조선중,후기 지성사 연구』, 새문사, 2007, p.315
아마 오늘날
고구려의 동명성왕, 신라의 혁거세와 탈해, 가야의 수로왕 등이 있다. 그 내용은 주로 개국 신화와 시조 신화가 복합된 형태로 나타난다.
2) 특징
① 신화는 전체를 일관하는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즉, 관련성 없는 이야기들의 단순한 모임이 아닌 각 이야기 요소들이 일정한 짜임을 이
이러한 한글은 중세시대의 사대주의(事大主義)와 외세의 침략, 그리고 일제강점기의 한글탄압으로 점차 고유성(固有性)을 잃어가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근대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나타난 한자부회(漢子附會)와 외래어의 무분별한 수입은 더욱 고유어의 조어력(造語力)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Ⅰ. 고구려건국신화
한국의 건국신화는 삼국유사를 비롯한 문헌에 전해지지만, 그에 해당되는 제의적 양상이 전하지 않고, 반대로 국중대회 등은 국가적 제전이었으면서도 거기에서 연행 또는 영창 되었을 신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제의와 신화의 상관물적 관계로 보아
1. 서론
21세기의 오늘날에도 끊임없이 수십, 수백 년 전의 과거에 대한 질문이 던져지고 있다. 그것은 역사가 현재의 우리에게 무엇인가 의미를 던져주는 바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고서라도 과거에 대한 질문들의 적절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역사를 연구하